상속재산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시나요? 상속재산은 어떻게 구분되고 상속이 되는지 저도 궁금했는데요.
많은 분들이 상속을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는 것은 우선 법이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쉽게 알 수 있을 만큼 쉽게 쓰이지 않고 복잡한 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.
하지만 상속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할 문제입니다.
자신이 상속 받아야 할 몫을 받지 못하면 자연스레 분쟁으로 이어질 것이고, 분쟁으로 인해 가족과의 관계가 악화되는 것은 재산 분쟁 앞에서는 흔한 일이라고 볼 수 있어요.
단 3분 투자로 1억원이상의 가치를 얻어가실 수 있으니 끝까지 한번 살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.
상속을 알려면 우리나라 직계 가계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상속 우선순위 이해가 함께 필요합니다. 아래에서 먼저 확인해보시고 나서 상속 재산에 대해서 알아보시길 추천 드립니다.
✅상속 우선순위 확인하기 ✅우리나라 직계 가계도상속 재산의 종류 3가지
상속 재산의 세금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. 그 이유는 상속 재산에 따라서 상속세가 발생하기 때문인데요.
상속세는 사망을 원인으로 하는 세금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부담하는 부가가치세나 소득세와 달리 쉽게 알기 쉽지 않은 세금인 것은 사실입니다.
이 때문에 피상속인이 어떤 재산을 갖고 있는 경우, 상속세 신고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.
그럼 상속세 과세대상이 되는 상속재산에는 무엇이 있을까요?
- 본래의 상속재산
- 간주 상속재산
- 추정 상속재산
이렇게 총 3가지의 구분으로 상속재산을 규정하고 있습니다.
그럼 상속재산의 종류를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해볼게요.
- 본래의 상속재산
본래의 상속재산은 고인이 사망할 때 소유하고 있던 재산을 말해요. 이 재산에는 집, 땅, 주식과 같이 돈으로 바꿀 수 있는 것들이 포함돼요. 또한, 특허권이나 저작권처럼 법적으로 가치가 있는 권리도 본래의 상속재산에 속해요.
- 간주상속재산
간주상속재산은 보험금, 신탁재산, 퇴직금 같은 것들이에요. 이들은 원래 상속재산은 아니지만, 상속을 통해 얻는 재산처럼 경제적인 이익을 주기 때문에 상속재산으로 취급해요. 이 방식은 세금을 피하지 않도록 하거나 공평하게 과세하기 위해서죠.
- 추정상속재산
고인이 사망하기 전에 재산을 팔거나 은행에서 돈을 빼서 미리 증여하는 등 상속세를 피하려는 행동을 방지하기 위해서 추정상속재산이 있어요. 만약 고인이 사망하기 전 일정 기간 동안 재산을 처분하거나 현금을 인출한 경우, 그 사용처를 상속인이 증명해야 해요. 증명하지 못하면 그 금액은 상속받은 것으로 간주해 상속세를 부과하게 돼요.
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, 상속은 평소에 알기 쉽지 않은 법이긴 하지만 그래도 상식으로 알고 계셔야 훗날 상속법이 필요하실 때 어려움이 없으시다는 점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.
그럼 이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, 저는 상속법 관련된 다른 주제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!